날이 추워지고, 눈이 올 때면 등산인들은 눈꽃이 생각나실겁니다.
한 번 보면 잊지 못하여 다시 생각나곤 하는 눈꽃입니다.
저도 이런 마음으로 겨울 산행에 오르기 위해 어디로 산행을 갈지 찾던 와중에 겨울에 아름다운 산 하면 항상 언급되는 태백산으로 산행을 정했습니다.
많은 산행지 중에 태백산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첫 번째, 대한민국 겨울 산행지 하면 항상 언급되는 만큼 아름다운 눈꽃이 있습니다.
두 번째, 산악회 등 엄청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하여 무섭지 않습니다.
(이건 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겠네요. 앞사람이 발을 디뎌야 뒷 사람도 걸어갈 수 있습니다.
세 번째, 경사가 좀 있지만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.(초보자도 갈 수 있음)
네 번째, 산행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.
다섯 번째, 국립공원이라 길 찾기가 아주 편하고, 안내해주는 대로만 가시면 됩니다.(초보자 및 길치도 길 잘 찾음)
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태백산 국립공원(장군봉, 천제단) 원점 회귀 코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태백산 국립공원(장군봉, 천제단)
1. 산행 일시 : 2023.01.07(토)
2. 산행 코스
: 유일사 주차장 → 장군봉 → 천제단 → 장군봉 → 유일사 주차장
: 왕복 코스
: 산행하는 데 총 걸린 시간은 약 3시간 30분입니다.
(중간에 사진 정말 많이 찍었고, 정상에서 30분 이상 사진찍으려고 기다린 시간 포함입니다.)
: 아래 보이는 것과 같이 코스 난이도는 경사가 조금 있어 "약간 어려움"으로 측정됩니다.
(만약 아이젠이 없다면 "아주 아주 어려움"이 되겠습니다.)
: 순수 산행만 하시면 3시간 안쪽으로 다녀오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.
3. 필요 물품
.- 한겨울인 23.01.07에 갔으므로 모든 방한용품은 필수입니다.
1) 음식 : 물, 이온음료, 보온병(따뜻한 물), 간단한 먹을 거리(김밥, 빵, 과일 등)
→ 추워서 물과 이온 음료가 어는 경우도 있습니다.
2) 옷 : 방한 용품(경량패딩, 패딩, 내의, 기모 바지, 장갑, 워머, 귀마개, 방한모 등)
→ 등산 중에는 더워서 벗을 수도 있으나, 정상은 정말 정말 춥습니다. 그리하여 입고 벗기 편한 복장을 챙기시기 바랍니다.
3) 등산용품
: 등산화, 아이젠(없으면 그냥 포기하는 게 좋습니다.), 등산 스틱(하산 시 무릎 아픈 것을 막아줍니다.)
4. 주의 사항
: 유일사 주차장에 여자의 경우 화장실 줄이 많이 긴 점 참고바랍니다.
: 겨울 산행인만큼 등산용품은 필수입니다.
: 온도가 낮기 때문에 물과 이온 음료가 어는 경우가 있으니, 보온병 하나 챙겨가시기 바랍니다.
: 복장은 입고 벗기 편한 옷으로 챙겨가시기 바랍니다.
: 어느정도 경사도가 있어 출발 전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.
5. 산행 소개
.- 태백산 코스 중 가장 짧은 유일사 원점 회귀 코스로 다녀왔습니다.
.- 관광 버스도 많고, 개인적으로 오시는 분들도 많아 엄~~~청 큰 주차장이 자리가 없을 정도입니다.
(11시 전에는 오셔야 주차 가능해보입니다.)
.- 주차비 무료
.- 근처에 음식점이 있어 아침 먹고 등산하기 딱 좋습니다.(국밥집)
1) 유일사 주차장
.- 많은 인파가 있어 무섭지 않지만, 그만큼 조심하셔야 되며, 앞사람이 올라가야 뒷사람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.
.- 태백산이 겨울에 아름다운 산행지인 만큼 인기가 많다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.
.- 자세히 보면 사람들이 올라가는 것이 보일겁니다.
.- 어느정도 경사도가 있어 출발 전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.
.- 멧돼지를 만났을 때 대처 방법이 있습니다.
→ 저번주 소백산 산행 때 멧돼지를 만나서 혹시 몰라 사진 찍어놨습니다.
.- 두 번째 사진에서 보이듯이 중간 중간 쉼터가 계속해서 있습니다.
.- 한겨울에는 정말 눈이 많기 때문에 등산화 + 아이젠 + 등산 스틱은 필수입니다.
→ 저는 등산 스틱 없이 갔기 때문에 등산, 하산 모두 힘들었습니다.(무릎이 많이 아팠아요....)
.- 바람이 강해 눈발이 많이 날리고, 눈도 오는 상황이었어서 어두워보이지만 실제로 가면 정말 아름답습니다.
.- 등산하다가 힘들 때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사진 찍을 겸 쉬면서 계속해서 올라갔습니다.
.- 아이젠과 등산 스틱만 있으면 큰 문제 없이 등산할 수 있습니다.
2) 장군봉
.- 1시간 30분 ~ 2시간 가량 올라가면 장군봉을 만날 수 있습니다.
.- 여기서 15 ~ 30분 더 올라가면 천제단이니 꼭 천제단까지 가시기 바랍니다.
(장군봉까지만 올라가고, 하산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)
3) 천제단
.- 최종 종착지인 천제단입니다.(장군봉에서 20분 정도만 올라오시면 됩니다.)
.- 천제단은 칼바람이 불고, 정말 많이 춥기 때문에 따뜻하게 입고 가셔야합니다.
.- 그리고 사람이 많아 천제단을 배경으로 사진 찍으려면 약 30분 정도 기다려야합니다.
4) 유일사 주차장
2023.03.12 - [일상] - 월악산 제비봉(충북 제천, 단양) 왕복 코스, 원점 회귀 코스, 최단 코스/뷰 맛집, 인스타 명소
6. 지도
1) 유일사 주차장
: 강원 태백시 태백산로 4246-167 유일사
7. 마무리
.- 눈꽃 산행은 여러 조건이 잘 맞춰져야 할 수 있습니다.
.- 첫 번째로 계절이 겨울이여야 하며, 두 번째로 해당 주에 눈이 와야합니다.
.- 겨울에 기상 예보 잘 보고 꼭 눈꽃 산행 하여 좋은 추억 쌓기 바라겠습니다.
.- 모두 안전한 산행 하시기 바랍니다!
댓글